본문 바로가기
곤충

벌은 정말로 정말로 현명하다. 

by ♤ ♤ 2021. 5. 18.

벌은 정말로 정말로 현명하다. 

(Bees Are Actually Really, Really Smart)

 

       ”이들은 고도의, 고도의, 고도의 지능을 갖고 있는 생물이다.” 보전 생물학자(conservation biologist)인 리즈 할터(Reese Halter)는 매혹적인 벌(bee)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1] 벌은 경로를 알려주는 복잡한 춤을 춰서, 다른 벌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할터의 팀은 또한 벌이 퍼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발견했다. 2006년에 과학자들은 벌이 생체시계를 갖고 있음을 발견하고 놀랐다. 그들은 그것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었다 : ”정확하게 그 본질이 무엇인지 결정되지 않은, 내생적인 생리적 메커니즘이 외부적 사건의 시기를 독립적으로 유지하고 있다.”[2] 그러한 것은 사실 곤충보다 사람과 더 비슷하다.[3]

하나님은 벌의 뇌를 잔디 씨앗과 같은 크기로 설계하셨지만, 그들은 매우 현명하다.

하나님은 벌의 뇌를 잔디 씨앗과 같은 크기로 설계하셨지만, 벌들은 매우 현명하다. ”벌은 작은 뇌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업적의 행동들을 할 수 있다.” 런던 대학의 로열 홀러웨이 생명과학 스쿨의 나이젤 레인(Nigel Raine) 박사는 말했다.[4] 1,500g 정도의 사람 뇌에는 약 860억 개의 뉴런(신경세포)이 있는 데에 비하여, 벌의 뇌는 단지 1백만 개의 뉴런으로 구성되어있다. 곤충학자들은 뇌의 크기가 크다고 반드시 더 똑똑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있는 중이다. 대신에 그 답은 신경회로, 특히 회로의 상호연결성(circuits’ interconnectivity) 및 모듈방식(modularity)에 있을 수 있다.[5] 다른 말로 하면, 이것은 진화론이 주장하는 우연 및 장구한 시간과 반대로, 정교하고 정밀한 설계를 보여준다.(로마서 1:20)
 
실험실에서 벌의 인지능력을 실험했을 때, 과학자들은 계속 놀라고 있었다.

예를 들어, 벌은 뚜껑을 미끄러뜨리거나 들어올리는 법을 배울 수 있으며, 보상을 얻기 위해서 무게를 증감시키는 볼을 밀어낼 수 있다. 연구자들이 순진한 벌이 있는 벌통에 퍼즐을 풀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 벌을 넣었을 때, 알지 못했던 동족들은 어떻게든 그 해결책을 전달받을 수 있었다.

곤충학자들은 최근에 벌이 숫자(numbers)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꿀벌은 몇 개의 점(dots)들이 있는 종이 보다, 점이 없는 종이를 식별할 수 있다.”[7] 사람은 동물과 구별되는 특성으로, ”제로”라는 추상적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가정되어 왔다. 그러나 하워드와 그의 연구팀은 이제 훈련받지 않은 벌이 ”비어있는” 영(0)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저자는 말했다. ”벌은 앵무새, 영장류와 같은, 심지어 취학 전 아동과 같은 수준의 이해력을 갖고 있는 것이 입증되었다.”

루콜라(Loukola)와 그의 연구팀은 꿀벌의 학습 능력이 탁월하다고 결론지었다.

이러한 전례 없는 인지적 유연성(cognitive flexibility)은 선진 학습 능력이 필요한 생물 종에서, 생태적 압력으로 인해 전혀 새로운 행동 양식이 비교적 순식간에 출현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8] 

”전례 없는 인지적 유연성”을 갖고 있는 벌의 작은 뇌는 창조주의 지혜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References 
1. Hugo, K. Intelligence test shows bees can learn to solve tasks from other bees. PBS News Hour. Posted on pbs.org February 23, 2017, accessed June 10, 2018.
2. Allaby, M. 2014. Dictionary of Zoolog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73.
3. Biological clock of honey bees more similar to human than to insects. AAAS. Posted on Eurekalert.org October 25, 2006, accessed June 10, 2018.
4. Bees’ tiny brains beat computers, study finds. The Guardian. Posted on theguardian.com October 24, 2010 accessed June 10, 2018.
5. Chittka, L. and J. Niven. 2009. Are Bigger Brains Better?Current Biology. 19 (21): R995-R1008.
6. Hugo, K. PBS News Hour. February 23 2017.
7. Howard, S. et al. 2018. Numerical ordering of zero in honey bees. Science. 360 (6393): 1124-1126.
8. Loukola, O. et al. 2017. Bumblebees show cognitive flexibility by improving on an observed complex behaviorScience. 355 (6327): 833-836.

*Mr. Frank Sherwin is Research Associate, Senior Lecturer, and Science Writer at the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관련기사 : 인간 뉴런 10만분의 1이지만…꿀벌도 ‘0’ 개념 안다 (2018. 6. 18.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849487.html

꿀벌, 공굴리기 가르칠 수 있다! (2017. 2. 27. 동아사이언스)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16787

 

번역 - 미디어위원회

출처 - ICR, 2018. 7. 19.

728x90

댓글0